기쁨 슬픔 화 사랑 질투 

서운함 행복 설렘 모성애/부성애 공감

 

사랑 슬픔 공감

사랑은 자주 느낀다기보다 항상 함께 하는 감정인 것 같다.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가족과 애인, 친구들, 주변 사람들까지. 사랑하는 사람들이 항상 주변에 있으니까.

슬픔은 이따금 느낀다. 그치만 슬픔을 느끼는게 나쁜 일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. 사람에게 꼭 있어야 하는 감정이라고 생각한다. 생활에 잠깐 쉼을 주고, 돌아보게 만드는 감정인 것 같다.

공감이 감정이 될 수 있을지 조금 망설였는데, 상대방의 감정을 내가 같이 느끼는 것이니 감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. 공감은 자주 하려고 하는 편이다. 공감을 잘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. 공감을 잘 해야 좋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서다.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. 인사이드 아웃에서 기쁨이가 원을 그려 슬픔이에게 나오지 말라고 할 때 굉장히 재수없었다. 공감을 못한다는 생각이 들어서다. 

실제 사람들의 모습과 많이 닮았다고 느껴졌다. 사람들도 슬픈 분위기가 있는 사람은 꺼려하고, 항상 웃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. (이러한 현상은 데이팅 프로그램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.) 웃음을 강요한다는 생각이 든다. 슬픔에 공감해주지 못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사람들이 더 슬퍼하고, 슬픈 일을 돌아보게 하지 못하고 인간적인 면모를 사라지게 만드는 것 같다. 

특히 공감을 잘하는 사람은 으레 말도 예쁘게 하고, 많은 위로가 되어주고, 자존감도 높은 것 같아서 그 사람 자체로 빛이 나는 경우가 많다. 참 닮고 싶은 점이다. 

모든 감정들이 다 중요하고 내 감정을 잘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, 그래야 감정 해소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. 

앞으로 4주간 내 감정을 잘 들여다봐야겠다.

 

+ Recent posts